[배란일은 언제일까?]
배란일은 생리예정일로부터 14일 전이다. 정자와 난자가 살아있는 시간도 고려하여 임신이 쉽게 되는 날은 생리예정일로부터 11일전에서 19일 전입니다. 예를 들어) 생리를 시작한 날이 1월 1일 이었고, 생리주기가 한달인 여성의 경우 2월 1일이 예정일이 된다.
예정되는 2월 1일부터 역 추산하여 배란일은 14일 전인 1월 18일 되고, 임신이 잘되는 시기는 1월13일(19일전) 에서 1월21일(11일전) 이 된다. 이 방법은 생리예정일로부터 배란일을 따지게 되므로 월경주기가 규칙적인 경우에 유효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기초 체온을 이용한 방법
[기초체온이란?]
한달 정도 기초체온을 재다보면 월경이 끝나고 2주쯤 지나 체온이 약간 올라갔다가 며칠 후 다시 평상시 체온으로 돌아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체온이 올라가기 직전에 평상시보다 조금 떨어지는 때가 있는데, 이 때가 배란일이다. 높은 체온과 낮은 체온의 차이는 0.55°C밖에 나지 않으며, 3~4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재 보아야 자신의 배란일이 월경 후 며칠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기초체온을 재는 방법]
체온계를 머리맡에 두었다가 아침에 일어나면 바로 잰다. 끝이 둥근 부인용 체온계를 준비하여 혀 밑에 넣어 체온을 체크 한다. 음식을 먹거나 움직이기 전에 재야 정확한 체온을 알 수 있으며, 먹는 피임약을 복용하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으므로 콘돔을 사용하도록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