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타민 C 효능 및 부족증상, 과다복용 부작용

by +그린+ 2020. 4. 15.

 

[ 개요 ]

 

사실 비타민에는 종류가 상당히 많아요. 그런데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건 비타민이 많아, 이렇게 이야기할때는 대부분 비타민C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요. 그도 그럴것이 그만큼 비타민C 의 효능은 참 중요해서 그렇지요. 감기가 걸려서 몸이 안좋아도 비타민 좀 먹어~ 피곤해도, 이거 먹어, 잠이 부족해서 비실비실, 너무 무리해서 힘들어도 일반적으로 야채나 과일등을 먹으라고 하면서 섭취를 기대하는 것은 바로 비타민C 이죠.

 

 



도대체 어떤 성분들이 있길래 이렇게 우리는 비타민c 효능에 열광하는 걸까? 참 궁금하죠. 저는 그저, 부족하면 괴혈병?? 정도 그정도만 알고 있었는데요. 알고보니, 진짜 많은 효능등이 있답니다. 오늘 그걸 차근 차근 알아보도록 하죠.

 


[효능]

 

비타민C 효능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항산화효능이죠. 우리의 몸이 노화가 되는것은 바로 활성산소때문!! 이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어 암과 동맥경화, 류머티즘 등을 예방해줍니다.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것도 바로 비타민c 효능입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에 큰 역할을 하는데요. 화장품 사러가면 이 콜라겐 콜라겐 많이 들어보셨죠? 우리 몸의 조직세포의 성장과 재생에 큰 중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철분을 쉽게 흡수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에 대한 항산화 작용!! 산화되는 것을 막아준다는 뜻이겠죠? 심혈관에 작용하여서 각종 질환을 예방해주지요. 이와 함께 피부 미백 효과에 대해서는 두말하면 입아픈 비타민c 효능이지요.

비타민C는 과연 얼마나 먹어야할까요?? 사람따라 체질따라 생활 습관따라 그 섭취량은 조금씩 다를수 있지만요. 머리를 많이 쓰는 직업, 학생, 육체적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사람은 꼭 섭취를 하셔야합니다. 아물러 잦은 감기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꼭 섭취해야ㅎ만 합니다. 특히나 수면부족이거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는 특히 많이 섭취해야햡니다.

 

 

[  부족 증상 및 과다 복용 부작용 ]

그렇다면 비타민c 가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생길까요?? 비타민c 부족증상 대표적인 것은 바로 괴혈증인데요. 의외로 과량으로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이 유발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하지요.


 

[일일 권장량]

 

그렇다면 과연 하루에 얼마나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미국인 기준으로 남성은 90mg  여성은 75mg , 우리나라는 70mg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흡연하는 경우에는 이것보다 더 많이 섭취할수 있어야합니다. 녹색채소나, 감귤, 오렌지, 브로콜리, 토마토, 키위, 딸기 등등 우리가 보는 일반적인 야채와 과일에 풍부하게 들어가 있으니 잊지말고 꼭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댓글